요즘 은행금리가 떨어져서 이용이 줄어들긴 했지만 아직 많은 분들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을 통해 계좌를 생성하거나 관리중인 분들도 많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용을 하시다가 지금은 이용을 안하게 된 경우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중 관련법률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는 휴면예금, 휴면보험금을 휴면계좌라고 합니다.
휴면예금은 은행 및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중 소멸시효인 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는 예금이구요.
휴면보험금은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계약 중 실효, 만기도래 후 소멸시효 2년 이후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과 보험금을 말합니다. 농협과 수협공제도 포함이 됩니다. 이 경우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 조회방법으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전국은행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사이트 중 한곳을 통해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을 통해 금융기관사별 계좌번호와 금액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구요.
가깡누 은행이나 보험사의 영업점을 통해 휴면계좌 요청을 통한 본인확인 절차 후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두 방법 중에 찾아가지 않고 쉽게! 인터넷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려 합니다.
은행연합회를 통해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챙겨 주셔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우측에 조회하기를 통해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관련 사항들을 체크하신 후에 공인인증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인증서가 없다면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없으시다면 미리 준비해두도록 합시다.!
저인 경우에는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휴면예금관리재단을 통해 확인을 해보더라도 관련된 보유계좌가 없다고 확인이 되네요. 본인이 이 경우에 해당이 되는 경우에는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요청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2003년 1월 1일 이후 제공되구요,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로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숨은돈! 꼭 찾으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