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발급
직장 또는 아르바이트로 인해 고용상태인 경우 4대보험을 필수적으로 가입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아 다른 금융서비스 등을 이용하고자 할때 필요한 경우들이 종종있습니다. 이전에는 고용노동부를 통해 직접 신청을 해야만 발급을 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먼저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접속후에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메인 홈페이지 화면을 통해서 민원신고 증명서 발급 등 알림마당 센터에 대해서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입증명서 발급이 주 목적이므로 맨 위 상단에 있는 메뉴르 보시면 됩니다.
두번쨰 위치한 증명서발급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신청/발급 이력조회 발급사실 확인에 대한 하위 메뉴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해주셔야 할 부분은 증명서 신청/발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가입내역확인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과거가입이력조회 또는 완납증명서 및 납부확인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아래 사항에 대해서 확인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빈다.
가입자가 300명을 초과하는 사업장은 가입자명부를 각 공단으로 직접 신청해야한다고 합니다.
처리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가능합니다. 개인비회원을 통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저넹 개인정보 활용동의에 대한 체크는 꼭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이용 가능합니다.
마이페이지를 통해 증명서 발급에 있는 신청을 눌러주도록 합시다.
이제 이때부터는 캡쳐기능이 제공이 되지 않아 휴대폰을 통해 안내하고자 사진촬영을 해서 화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ㅠㅠ 이해해주세요!!
아래 사항에 대해 확인을 하신 이후에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구요, 프린터 출력이 필요하담녀 출력가능 프린터 조회를 하신 이후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에 보시면 개인용으로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에 자동으로 체크가 되어있구요, 확인자, 근무중인 사업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용도에 맞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도 표시할지에 대해서 선택을 하신 이후에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요즘엔 이렇게 쉽고 간편하게 집에서도 민원 업무를 볼수 있어서 참좋네요!!
그리고 증명서 발급신청 절차에 대해 설명을 하면, 청구서작성, 접수, 가입내역확인, 그리고 결과확인 및 발급을 통한 출력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다들 부족한 시간 집, 직장에서 쉽게 활용해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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