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다이어트 상식 :: 당지수(GI) 에 대해

by B쿤ª 2014. 7. 29.
반응형

다이어트 상식 :: 당지수(GI) 에 대해

요즘처럼 더운 여름철에 좀더 몸매를 드러내고 싶은 생각!! 그러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다이어트!를 하면 조금이라도 빨리! 몸매도 드러내고 더불어 건강도 챙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다이어트를 위한 분들이 알아야할 상식에 대해서 한번 준비를 해봤습니다

 

당지수 (GI, Glycemic Index)

당지수는 Glycemic Index로 '혈당지수'라고도 하고, 탄수화물에 들어있는 당질의 양을 기초로 혈당치 상승률을 비교한 값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당질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변하여 흡수되는데, 포도당의 혈당치 상승도를 100으로 생각한다면, 각 식품을 섭취했을 때의 혈당치 상승률을 수치로 표시한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숫자가 클수록 혈액 내 혈당치를 높이는 속도가 빠르다고 할 수 있는 거예요~ 식품의 당지수가 낮으면 혈액 내 혈당의 상승 속도가 서서히 증가하면서 근육이나 간에 저장되어 있던 당분이 충분히 에너지로 사용되어 지방으로 축적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첩취한 당분을 글리코겐으로 축적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됩니다.

 But!! 당지수가 높으면 혈당의 상승속다가 빨라 체내의 인슐린이 대량으로 분비되어 섭취한 혈당이 급속도로 지방세포로 운반되고 지방세포가 비대해집니다. 또, 대량으로 분비된 인슐린은 체지방의 분해를 억제하는 경향이 있어 이로 인해 체지방이 축적이 되게 됩니다.

 

섭취한 음식의 탄수화물이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표시하는 지수로 당지수가 낮을수록 식품 섭취로 인한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할 수가 있답니다

 

당지수에 대해서는 좀 감이 오셨나요? 그럼 일반식품의 GI 지수표에 대해서 보도록 합시다!!

GI 지수가 높을 수록 혈당이 얼마나 빠르게 올라가는지를 나타난 수치표입니다

 

 

 

이제 GI 지수에 대해서 감이 오시나요?? GI 지수를 보시면 감자가(85) 고구마가(55)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고구마를 먹는 이유도 여기에! 탄수화물 칼로리는 감자보다 고구마가 더 높지만 GI 지수를 고려해서 고구마를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드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정말 다이어트로 체중감량!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이처럼 당지수도 확인하시면서 운동을 꾸준히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