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은 탈착이 불가한 배터리인만큼 배터리 수명이 어느 정도 인지 기본적으로 확인하기란 쉽지가 않은데요 아이폰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통해서 충전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배터리 충전을 할 때 완전 방전 완전충전 이런 방법은 좋지가 않습니다. 그냥 수시로 충전기가 있다면 충전하는 방법이 배터리에는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플은 이온 배터리는 충전 사이클이라는 게 존재하는데요,
배터리 충전 사이클이란?
배터리 용량의 100%에 해당하는 전력량을 사용(방전)할 때 충전 사이클이 1회 완료
예를 들어 오늘 50% 사용했고 다시 충전후 또 50%를 사용했다면 사이클이 1회가 된다는 겁니다.
이 사이클은 어떻게 확인이 가능할까요?
탈옥없이도 어플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바로 battery life 라는 어플을 설치하고 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설치후 실행하면 기본 이런 화면을 보실 수가 있어요~
여기에서 왼쪽 상단부분을 누르면 목록이 확인이 됩니다. wear level, runtime, raw data 이렇게 세가지만 확인하시면 될듯해요.. 나머지는 정확하지 않으니 사이클만 보는걸로..
Runtime 은 말그대로 사용한 정보에 대해 시간을 나타내주는 부분인데 굳이.. 사용내역이라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고는 볼일은 거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g 통화 인터넷, 비디오, 오디오, 전원관리 이렇게 보이는 대로 사용시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바로 이부분인데요, Raw Data 입니다. 여기에서 배터리 용량, 충전상태 등을 볼 수는 있지만 정확하지 않으니 그냥 눈으로만.. 큰 의미 없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배터리 사이클이라고 확인이 되는데요 저의 경우는 233이네요 폰 산지 어느정도 되었나..기억이 가물가물 반년은 넘은것 같기도하고..최근들어서 게임을 종종하다보니 배터리 사이클이 늘어난 듯합니다. 그래도 평생 쓸 폰도 아니기에...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배터리 사이클 확인을 해봅니다. ㅎㅎ
사이클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그만큼 배터리 수명은 줄어들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애플에서 배터리를 막 교체를 해주거나 그런게 아니기에 ㅠㅠ 수명이 더 빨리 줄지만 않길 바라면서 이렇게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해봅니다! 간단하죠?
댓글